더나은 미래가 시작되는 충북대학교



사회 불평등의 심리학적 해결: EQUALS 교육연구단
사업단(팀)장 : 유성은
본 교육연구단은 전문성(Expertise in real world), 창의성(Questioning inequality), 인간 다양성 존중(Understanding human diversity), 사회정의(Aim for social justice), 지역 및 세계와의 교류(Local as the most global),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EQUALS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 불평등의 심리학적 해결을 위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 환경 구축과 EQUALS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과 함께 사회 문제 해소에 기여하는 심리학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차세대 창의약학 교육연구단
사업단(팀)장 : 황방연
차세대 창의약학 교육연구단은 “건강한 미래”위해, “새로운 약학기술”을 만드는 교육연구단을 의미하며, “함께 여는 건강한 미래”를 비전으로 직지(直指)의 창의정신을 품은 글로컬 약학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연구단의 목표는 QS 세계대학 학과 평가 50위권 진입과 슈퍼저널 논문발표이며, G·R·E·A·T (거버넌스, 연구, 교육, 지역, 국제화) 혁신을 핵심과제로 설정하였습니다. 연구역량 향상을 위해 코피티션 연구를 통한 퀀텀점프 전략을 도입하여 인용지수 10.0이상의 슈퍼저널에 논문발표를 확대하고 인용지수 20.0이상의 우수논문을 대표실적으로 도출할 계획이며 창의중심 교과과정 운영 및 개인 맞춤형 교과목 이수를 통해 신약개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의 국제화를 위하여 충북대학교 약학대학을 중심으로 중국 북경대학, 일본 동북대학과 복수학위제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산학협력 활성화 및 장기적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체의 애로 기술 수요를 사전에 발굴하고, 대학 역량으로 원친기술을 공급해 지역 산업체과 신사업 영역을 도출할 것입니다.
교육연구단의 목표는 QS 세계대학 학과 평가 50위권 진입과 슈퍼저널 논문발표이며, G·R·E·A·T (거버넌스, 연구, 교육, 지역, 국제화) 혁신을 핵심과제로 설정하였습니다. 연구역량 향상을 위해 코피티션 연구를 통한 퀀텀점프 전략을 도입하여 인용지수 10.0이상의 슈퍼저널에 논문발표를 확대하고 인용지수 20.0이상의 우수논문을 대표실적으로 도출할 계획이며 창의중심 교과과정 운영 및 개인 맞춤형 교과목 이수를 통해 신약개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의 국제화를 위하여 충북대학교 약학대학을 중심으로 중국 북경대학, 일본 동북대학과 복수학위제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산학협력 활성화 및 장기적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체의 애로 기술 수요를 사전에 발굴하고, 대학 역량으로 원친기술을 공급해 지역 산업체과 신사업 영역을 도출할 것입니다.
인류세 생명시스템 교육연구단
사업단(팀)장 : 이성근
인류세 생명시스템 교육연구단은 자연과학의 근본원리 이해를 기반으로 과학적 방법론(Scientific methods)를 습득하고, 사회적 기여를 고찰할 줄 알며, 글로벌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생명시스템 전문 과학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연구단의 세계적인 연구역량과 연구 수월성을 갖춘 생명시스템 인재양성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생명과학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BK21충북정보기술교육연구단
사업단(팀)장 : 권오민
본 연구단은 전자정보대학의 대학원 연구중심대학원으로 육성하고, 국가 전략산업을 선도하며, 장기적으로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교육혁신: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양성 지원형 교육체계 완성, 지속가능연구혁신: 산학공동클러스터 기반의 지속가능한 연구 생태계 조성, 글로벌경쟁력: 세계적 수준의 연구도약과 전략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글로벌인재양성'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교육영역 :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는 국가전략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완성
- 연구영역 : 실사구시형 연구 확대, 융복합 연구 활성화룰 통한 연구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국제공동연구로 국제적 연구역량 확보
- 특성화분야 : 지역혁신 클러스터 중심의 산업밀착형 연구 성과 도출 및 첨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역량 우수인재 양성
첨단 수의과학 교육연구단
사업단(팀)장 : 정의배
첨단 수의과학 교육연구단은 세계중심의 수의과대학으로 진입하고 첨단 수의과학 특성화 대학원을 구축하고자, 수의형태학·수의기능학·수의예방학·수의임상학·바이오효능평가학으로 구성된 다학제간 교육과정인 통합·핵심·교육(the Integrated Core Education, ICE) 플랫폼 운영을 통하여, 다학제간 첨단바이오 기술의 융합(Merge)·혁신(Innovation)·창의(Creative) 역량을 갖춘 글로벌 전문가(MIC)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플랫폼 시대 공공거버넌스 미래인재양성팀
사업단(팀)장 : 이민규
플랫폼 시대에 벌어지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예측ㆍ대응ㆍ해결ㆍ촉진할 수 있는 실무 및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국가전략 분야인 “플랫폼 및 공공거버넌스” 분야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 첨단과학기술을 통한 진보와 공익증진을 선도할 창의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교·융합 기반 멀티콘텍스트(Multi-conTEXT) 영어영문학 교육연구팀
사업단(팀)장 : 박희본
본 교육연구팀은 “비교·융합기반 멀티콘텍스트 교육모델 제시”라는 기치 아래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종합적 인식과 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영어영문학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합니다.
교육 및 연구의 국제화를 통해 영어영문학의 확장성과 모빌리티를 지향하면서 미래 인문학적 가치를 창출하는 학문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특히, 비교와 융합이라는 방법론을 기반으로 텍스트 중심적 사고보다는 맥락(context) 중심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문화·기술·환경적 맥락들을 종합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텍스트의 생산 및 수용에 관계하는 여러 맥락적 조건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연구팀의 목표 달성 전략
1. 교육-연구 선순환
- 참여교수의 연구 분야 및 주제를 반영한 교과목 개발로 인한 교육-연구 선순환 구조 구축
- 대학원생 연구와 논문 설계를 위한 컨설팅 강화: 연구 방법에 대한 체계적 교육 시행
2. 교육의 국제화
- 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와 더불어 융복합 교과목 교육방법 노하우 공유
- 국제적 학술교류능력 제고: 영어 논문 작성 지도 및 영어구두발표 워크숍
3. 연구의 국제화
- 해외대학 연구소와 컨소시엄 형성, 다양한 학술교류 및 해외 공동연구 추진
- 해외학술논문 발표지원, 해외학술연수 지원, 국내개최 국제학술대회 참가 지원
교육연구팀의 목표 달성 전략
1. 교육-연구 선순환
- 참여교수의 연구 분야 및 주제를 반영한 교과목 개발로 인한 교육-연구 선순환 구조 구축
- 대학원생 연구와 논문 설계를 위한 컨설팅 강화: 연구 방법에 대한 체계적 교육 시행
2. 교육의 국제화
- 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와 더불어 융복합 교과목 교육방법 노하우 공유
- 국제적 학술교류능력 제고: 영어 논문 작성 지도 및 영어구두발표 워크숍
3. 연구의 국제화
- 해외대학 연구소와 컨소시엄 형성, 다양한 학술교류 및 해외 공동연구 추진
- 해외학술논문 발표지원, 해외학술연수 지원, 국내개최 국제학술대회 참가 지원